전문약사 Q&A

병원약학교육연구원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전문약사 법제화(전문약사 국가자격시험 시행) 관련 Q & A

Q. 한국병원약사회에서 교부하는 전문약사 자격증을 기존에 소지하고 있거나, 전문약사 국가자격시험 시행 이전에 한국병원약사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교부받은 자격증이 전문약사 국가자격증으로 특례 인정받을 수 있나요?
A. 전문약사 국가자격시험을 신설하는 약사법 개정안이 확정·공포(2020.4.7.)되었으나 해당 조항에서 전문약사 자격 인정과 전문과목에 관한 사항은 하위법령(대통령령)에서 정하도록 위임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시행일(2023.4.8.)까지 3년간의 유예기간동안 응시자격, 교육과목 및 이수시간, 교육기관, 시험 시행기관 등 세부사항을 마련할 예정이며, 올해 11월말 종료 예정으로 진행 중인 <약대 6년제 통합교육과정 및 전문약사제도 연계 방안 연구> 결과를 근거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부사항 논의 과정에서 한국병원약사회가 발급한 전문약사 자격증을 국가자격으로 인정할지 여부에 대한 자격인정 특례 등에 관해서도 논의될 수 있으나, 현 시점에서는 특례 인정 가부에 대하여 답변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올해부터 2022년까지 한국병원약사회에서 시행하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응시해야 할까요?
A. 상기 전문약사 자격인정 특례 관련 답변을 참고하셔서 한국병원약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문약사 자격시험 응시여부는 자율적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다만 해당 분야 업무 수행에 약사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다학제 의료팀 일원의 전문가로서 활동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한국병원약사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에 응시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Q. 한국병원약사회 전문약사 자격 재인증 심사는 계속 유지하나요?
A. 본회 <전문약사제도 규정> 제24조(자격갱신)에 의거, 전문약사 자격증은 7년간 유효하며 매 7년마다 소정의 심의 절차를 통하여 전문약사 재인증을 거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13년에 전문약사 자격을 취득하신 분들은 올해 재인증 심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본회에서는 국가자격시험이 시행되기 전까지 전문약사 재인증을 포함하여 현행 전문약사제도를 계속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행 규정상 전문약사 재인증을 받지 않으면 전문약사 자격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전문약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이러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셔서 재인증 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전문가로서의 역량 유지를 위하여 전문약사 자격 유지를 권고드립니다.